“2032년 달 착륙, 2045년 화성 탐사”... 5월 문 여는 ‘한국판 NASA’, 어떻게 운영될까
상태바
“2032년 달 착륙, 2045년 화성 탐사”... 5월 문 여는 ‘한국판 NASA’, 어떻게 운영될까
  • 김영준 기자
  • 승인 2024.01.1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우주항공청 설립 위한 후속 조치 본격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1일 브리핑을 통해 우주항공청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1일 브리핑을 통해 우주항공청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국회는 지난 9일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 법안’을 본회의에서 의결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해당 법안 통과 후 경상남도 및 사천시와 청사 확보 및 정주 여건 개선 논의가 시작됐다.

설립 계획안은 우선 우주항공청의 예산은 약 8000억으로 출범한다. 예산은 기존 우주 업무를 수행해 온 과기정통부, 산업부 예산의 일부를 이관받는다. 기관 운영 예산은 신규 확보할 계획이다. 

우주항공청은 연구 관련 전문 인력 200명, 행정 지원 등 100명으로 총 300명 규모로 구성된다. 개청 시점에서는 300명보다는 작은 규모로 시작해 전문 인력 스카우트 등이 추진된다. 인력 수급은 국내외 전문가가 다 포함된다. 미국, 일본, 러시아, 인도 등의 외국인 전문가나 이중 국적자도 채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항우연, 천문연, 산업체에 인력도 지원 가능하다. 다만 외국인 전문가는 안보 및 중대한 국가 이익 관련 업무에는 채용할 수 없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임기제 공무원의 주식 보유에 따른 이해충돌 등의 문제를 견제하는 ‘우주항공청윤리위원회’ 운영 방침도 함께 소개됐다. 13명의 위원회 중 9명은 판사, 검사, 변호사, 교육자 등으로 구성하도록 규정됐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오는 5월까지 시행령, 인사, 조직, 사업관리 등 관련 규정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개청 즉시 업무가 가능한 임차 건물을 확보하고 우수 전문인력의 조기 정착을 돕는 주거, 교통 등 정주 여건 지원 방안도 마련하는 등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주항공청 설립은 2032년 달 착륙, 광복 100주년인 2045년 화성 탐사 목표 달성 등 글로벌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는 위대한 발걸음의 시작”이라며 “국민과 함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고, 산학연과 함께 경쟁력을 높여 나가며, 세계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