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기술 대거 공개... ‘인터배터리’, 역대 최대 규모 개막
상태바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기술 대거 공개... ‘인터배터리’, 역대 최대 규모 개막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3.0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번째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배터리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가 6일 개막한다.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우리나라 배터리 3사를 포함해 미국, 일본, 중국, 독일, 캐나다 등 18개국의 정부‧기업들이 참여한다. 사진=인터배터리

올해 12번째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배터리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가 6일 개막한다. 전시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579개 기업·기관들이 참여해 배터리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놓고 각축전을 벌인다. 

3일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우리나라 배터리 3사를 포함해 미국, 일본, 중국, 독일, 캐나다 등 18개국의 정부‧기업들이 참여한다. 이번 전시회 최대 화두는 글로벌 개발 경쟁이 치열한 전고체 배터리다. 

2027년 양산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인 삼성SDI를 필두로 국내 스타트업인 티디엘, 메그나텍, 지엘비이 등이 참가해 다양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삼성SDI는 전시회를 통해 전고체 개발 현황과 구체적인 양산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급성장 중인 LFP 등 보급형 배터리도 이번 전시회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SK온은 기존제품보다 저온에서 충‧방전 용량을 10% 이상 높인 윈터프로라는 제품을 선보이고 엘앤에프는 시장 출시를 앞두고 LFP용 양극재를 공개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LFP ESS셀과 함께 니켈 함량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높인 Mid-Nickel NCM 배터리를 전시한다. 한편 LG엔솔은 보급형 배터리 외에도 모듈을 생략해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셀투팩(Cell to Pack)’ 기술도 공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기준 강화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기술도 이번 전시회의 주요 주제다. 성일하이텍, 고려아연, 에코프로 등의 기업들은 사용 후 배터리로부터 원재료를 확보하는 리사이클링 기술과 함께 공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공법도 소개한다.

개막식에 참가한 강경성 1차관은 최근 글로벌 기술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의 본격화 ▲LFP 등 보급형 기술의 확대 ▲친환경 기술의 강화 ▲원통형 배터리 등 표준 및 자동화 기술의 확산을 꼽았다. 

강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 이러한 글로벌 흐름에 맞춰 기업 수요를 적극 반영한 연구개발(R&D) 과제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 부처와 협의해 전고체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LFP‧나트륨 등 보급형 배터리 개발, 재사용·재활용 등 친환경 기술 개발 등을 위해 향후 5년간 총 5000억원 이상 연구개발(R&D)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