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백신 '늑장 수급' 지적에 "그게 대한민국 전략"..."코로나 정점 지났다"
상태바
정 총리, 백신 '늑장 수급' 지적에 "그게 대한민국 전략"..."코로나 정점 지났다"
  • 정훈상 기자
  • 승인 2021.01.0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뉴스1)
(사진제공=뉴스1)

 

[정훈상 기자] 정부가 오는 2월 말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우리나라가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나라 중 하나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열린 국회 본회의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실태, 백신 수급 상황 및 접종 시기에 대한 긴급현안 질문’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백신 접종, 언제 시작하냐”는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2월 후반에 시작한다”고 답했다. 정확한 날짜를 특정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정 총리는 “백신과 관련한 계약서에는 공급 시기에 대해 특정돼 있지 않다”며 “분기 정도만 특정돼 있는데 정부가 보고를 드린 후 차질이 생기지 않아야 정부에 대한 신뢰가 유지될 수 있어 (지금) 쉽게 언제인지 특정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정 총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 허가를 준비하고 있다”며 “원래 사용 승인에는 수개월이 걸리지만,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에 가장 빨리 허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40일 정도 걸릴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에 김성주 의원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 건 이해하지만 다른 나라가 접종을 시작했는데 아직 우리나라는 하지 못한 부분에 국민이 불안과 불만이 있다”고 지적했고, 정 총리는 “백신은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서 맞는 것”이라며 "일방적으로 (우리가 늦었다고) 판단할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에 맞는 전략을 갖고 있고, 전략에 따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백신 관련 정부 대응이 부적절했다고 강 의원이 거듭 지적하자 정 총리는 “5,600만 명분이면 부족하지 않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며 "정부는 언제, 어느 정도의 물량을 계약하는 게 최선인지 판단해서 해야 하는 것이지, 남의 나라가 하는 게 무슨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외국 백신 업체가 백신을 우리에게 공짜로 주는 게 아니고, 전부 국민 세금으로 사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데도 대한민국이 (필요 물량의) 5, 6배를 사야 할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