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과 함께하는 드론축제의 장 펼친다”... 국토부,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개최
상태바
“세계인과 함께하는 드론축제의 장 펼친다”... 국토부,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개최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5.0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5회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사진=국토교통부

우리나라를 비롯한 글로벌 드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박람회가 열린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5회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항공안전기술원,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테크노파크, 인천관광공사, 한국드론기업연합회, 대한드론축구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드론으로 실현하는 세상, Drones Come True!’라는 주제로 열린다.

특히 역대 최대 규모 해외 드론 관련자들이 방문하고 글로벌 콘퍼런스와 비즈니스 팸투어를 통해 우리 드론기업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인들과 함께 드론 발전 방향도 모색한다. K-드론배송관, 2025 드론축구월드컵 홍보관, 영암 DF-1 국제 드론레이싱대회 홍보관, 차세대 드론 교통체계관 등 특별전시관에서는 다양한 드론 활용 모델도 확인할 수 있다.

개막식에서는 드론산업 유공자 표창과 ‘드론 산업 비상을 위한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전’ 수상식을 개최한다.

일반공모분야 수상작인 ‘AI 드론을 활용한 도로 블랙아이스 점검’은 인공지능(AI) 영상분석 드론을 활용해 도로 위 블랙아이스를 확인하고 주변 차량과 도로관리청 등에 신속하게 전파해 사고를 예방하는 아이디어다. 

전문가공모분야의 ‘소방드론을 활용한 고층화재 조기대응’은 일반 소방 장비의 접근이 어려운 고층빌딩 화재 초기대응을 위해 드론용 화재진압 임무장비(소화탄 발사기 등)을 개발하고 실제 화재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 등을 마련한다는 시스템이다. 

국토부는 올해 처음 시도된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에 대해 도로공사, 소방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고 향후 드론실증도시 등 드론활용서비스 지원사업을 통해 기술개발과 실증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오후 8시부터는 기네스 세계기록에 빛나는 월드 드론라이트쇼(World Drone Light Show 2024)가 송도 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린다. 해당 쇼는 국내 드론기업들이 세계 최대 규모 기록에 도전해 성공한 사례로써 국토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realand)을 통해서도 생중계한다.

역대 최대 해외선수가 참여하는 ‘2024 국제드론축구제전’은 박람회장 1홀에서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 동안 열린다. 드론축구는 지난 2016년 전주에서 개발된 이래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22년 국제드론축구연맹(FIDA)이 결성됐고 지난 1월에는 미국 CES 가전박람회에도 참가해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첫날인 9일에는 2025년 드론축구 월드컵 개최 등에 대해 논의하는 제1회 국제드론축구연맹(FIDA) 총회가 열리고 드론축구 세미프로리그 8개팀 창단 출범식과 시범경기가 열린다.

드론산업의 발전을 모색하고 드론과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드론 콘퍼런스도 열린다. 유망 드론기업의 투자유치 기회 확대를 위해 국토교통혁신펀드 운용 4개 사를 포함한 총 15개 국내 투자사가 참여하는 드론기업 투자유치 설명회도 10일에 진행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드론은 다양한 산업분야는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혁신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게임체인저’이며 이번 ‘2024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는 이러한 드론으로 실현되는 새로운 세상을 생동감 있게 체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기술로 세계기록 도전에 성공한 세계 최대 드론라이트쇼도 개최되는 만큼, 함께 즐기고 축하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