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러 전략경쟁 시기, 러시아의 對중국 관계 발전과 정책 시사점
상태바
미·중·러 전략경쟁 시기, 러시아의 對중국 관계 발전과 정책 시사점
  • 김재홍 기자
  • 승인 2023.05.1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국제환경 부합하는 북방정책 추진 방향 제시해야”
사진=SBS 보도 영상캡처
해당 보고서는 미·중·러 전략경쟁의 본격화와 갈등의 심화 속에서 러·중 간 전략적 관계 발전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 작업을 진행했다. 사진=SBS보도 영상 캡처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최근 ‘미·중·러 전략경쟁 시기 러시아의 대중국 관계 발전과 정책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미·중·러 전략경쟁의 본격화와 갈등의 심화 속에서 러·중 간 전략적 관계 발전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 작업을 진행했다. 새로운 국제질서 형성 과정에서 러시아의 대중국 전략의 기본 방향과 의미, 분야별 협력의 세부 내용과 주요 특징을 분석했다.

보고서는 “21세기 글로벌 차원에서 진행 중인 미·중 관계와 미·러 관계의 악화는 러·중 정치, 외교, 군사적 밀착을 추동하는 결정적인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러시아와 중국 정상은 2019년 ‘신시대 러·중 전면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선포했는데 양국은 탈냉전 국제질서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부합하는 글로벌 거버넌스 체제가 새롭게 구축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의 대중국 경제관계는 푸틴과 시진핑 집권기에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재 러시아의 경제안보 강화를 위한 핵심 전략 분야인 첨단기술, 에너지, 금융 분야 발전을 위해 중국과의 협력이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며, 양국은 경제안보 인식과 글로벌 다극 경제질서 구축에 대한 전략적 이해가 일치한다. 

앞서 러시아와 중국은 2019년 6월 ‘신시대 포괄적 파트너십과 전략적 상호협력 관계 발전에 대한 공동 성명’을 통해 사회·문화 관계 발전을 우선 방향 중 하나로 규정했다. 두 나라는 안정적인 거버넌스를 활용해 학술·교육, 문화·예술, 대중매체, 관광, 체육, 보건 분야 등을 중심으로 사회·문화 관계의 핵심인 인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전략적 선택에 대해 보고서는 “새로운 국제환경에 부합하는 북방정책의 추진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며 ▲중추적 중견 국가의 대외적 위상 확보를 위한 협력 모델 발굴 및 전략적 차원의 국익 설정 ▲북방지역의 전략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 ▲새로운 국제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북방지역 대상 협력 방안 발굴 및 협력 체계의 개선작업 진행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재홍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