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휩쓴 ‘가심비’, 소비자 지갑 연다
상태바
외식업계 휩쓴 ‘가심비’, 소비자 지갑 연다
  • 김선형
  • 승인 2019.05.1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긴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긴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긴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 통해

[마켓뉴스 김선형 기자] 지난 7일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리포트를 통해 1분기 외식산업경기지수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소폭이지만 반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최근 외식경기가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가심비’ 트렌드가 함께 각광받고 있다. 단순히 가성비만을 따지기보다 심리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늘면서 이왕이면 제대로 된 외식 자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가격 대비 고급화 전략을 내세워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업계의 노력이 주목받고 있다. 씨푸드 뷔페 레스토랑 ‘마키노차야’는 고급 인테리어와 함께 전 매장 400석 규모를 갖춘 프리미엄 해산물 뷔페로 가벼운 모임은 물론 생일잔치나 회갑연 등 각종 연회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2007년부터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 및 글로벌 소싱 역량, 국내 산지와의 MOU 체결 등으로 제철 수산물을 직접 공수해 150여 가지의 최상급 메뉴를 제공한다. 다양한 활어회와 고급 해산물, 이색적인 세계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어 3040 여성 고객 및 가족 단위 고객들에게 특히 만족도가 높다.

마키노차야는 지난 4월 역삼, 판교에 이어 3호점을 광교에 오픈했다. 오픈과 동시에 경기 남부 권역의 씨푸드 선호 고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로 자리잡았다. 많은 외식업체들이 연이어 사업 규모를 축소하거나 폐업하고 있는 가운데 이례적 성과다.

최근 성수동에 문을 연 미국 커피 프랜차이즈 ‘블루보틀’ 1호점은 타 커피전문점과 비교해 가격이 다소 높음에도 불구하고 수 시간 줄을 서서 기다려야 주문할 수 있을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다. 유명 프랜차이즈의 국내 첫 진출인데다 1호점이라는 희소성 때문에 장시간의 대기에도 불구하고 높은 심리적 만족감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기꺼이 시간과 비용을 지불한다는 분석이다.

한식 캐주얼 다이닝 본죽&비빔밥 카페는 지난 3월 세계 3대 진미라는 트러플(송로버섯) 오일을 두른 트러플 전복죽을 출시했다. 완도산 전복과 국내산 톳, 트러플 오일 등 고품질 식재료를 사용해 가격은 일반 전복죽보다 5000원 가량 높지만 가심비 높은 메뉴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계절밥상, 올반 등 한식 뷔페들도 매장 수를 줄이는 대신 고급화 전략으로 전환하는 등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마키노차야 관계자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외식업계에서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추세”라며 “브랜드 철학을 담아 가격 대비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고급 식음료를 제공하는 외식업체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선형 기자 seonhyungkim9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