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디지털 지원 강화
상태바
정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디지털 지원 강화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3.06.2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디지털 기반 자립준비청년 지원방안’ 발표... 보호대상아동 지원, 자립준비청년 디지털 교육 지원, 디지털 진로 지원, 사회적 연대 강화 등 4大 중점과제 추진

만 18세가 돼 사회에 홀로 나서는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디지털 지원이 강화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디지털 기반 자립준비청년 지원방안’을 23일 발표했다. 제4차 산업혁명, 디지털 대전환 등 대규모 사회·경제 변화에 따라 디지털 자유, 디지털 보편권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보호대상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이 디지털 시대를 열어가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복지시설,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가 돼 사회로 홀로 나서는 청소년을 말한다. 연 2000명가량이 자립을 시작하고 있으나 사회적 지지체계의 부족으로 교육, 취업, 정서 등 여러 측면에서 홀로서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대책은 윤석열 대통령의 보호시설 방문,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 자립준비청년 지원 보완대책 발표 등 정부 차원의 관심과 정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분야에서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호아동에 대한 인공지능 활용 교육 지원 등을 시작으로 디지털 시대를 열어가는 구성원으로서 자립준비청년들의 성장과 진로탐색, 직업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디지털 기반 자립준비청년 지원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호대상아동 지원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교육 격차 및 정서 불안 해소를 위하여 인공지능(AI) 기반의 교육・학습, 독해력 진단・향상 서비스, 심리 상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학생 수준 진단 및 맞춤형 교육콘텐츠 제공, 예습・복습 및 진단평가, 영어 발음・회화 등 인공지능(AI) 튜터 솔루션, 적성 검사 등을 제공해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기초학습역량 제고를 지원한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시선 추적・분석을 통해 난독증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콘텐츠를 제공하여 문장・문단 독해력 훈련을 지원한다. 아울러 인공지능(AI) 스피커 및 인공지능 마음 건강관리 솔루션을 활용하여 보호 아동·청소년의 정서 진단 및 심리 치료를 지원한다. 

자립준비청년 교육

자립준비청년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상위 교육과정 연계 등 추가 성장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디지털 기초역량 부족으로 취·창업 목적의 중·고급 과정에 참여가 어려운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수준별 초·중급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을 기획·운영할 계획이다. 또 안정적 교육수료 및 진로탐색을 위해 이수상황 점검, 애로사항 해소 등을 지원하는 밀착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수료생의 추가 성장기회 제공을 위한 상위 디지털 교육과정을 연계* 지원하고, 전문가 취·창업 특강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디지털 진로 지원

디지털 시대에 자립준비청년이 원하는 진로를 설계하고 직업적 성취를 얻을 수 있도록 일자리 연계 및 진로 지원도 추진한다.

우선 취업 특강, 면접 행사 등을 통해  연구개발특구 내 채용 희망기업과 자립준비청년 간 일자리 매칭을 지원한다. 또 디지털 문제해결센터를 통한 자립준비청년 대상 디지털 분야 진로설계, 취업역량교육 및 지역 기업 취업 연계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 자립준비청년 대상 창업·창작 교육 등을 제공해 디지털 분야 창업 및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회적 연대 강화

디지털 분야 민·관의 협력을 바탕으로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 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자립준비청년 간 상담·자문(멘토링) 활동을 지원하고, 디지털 직업체험 및 디지털 기부를 활성화 해나갈 예정이다.

첫째, 선배 자립준비청년으로 구성된 멘토단을 구성하여 정서 안정, 진로설계, 선·후배 교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둘째, 자립준비청년 및 기업 수요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업 방문, 인턴십 매칭 등 맞춤형 디지털 직업체험 지원도 추진한다. 셋째, 민간과 협력해 보호대상아동 및 자립준비청년에 필요한 디지털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립준비청년 출신 롤모델 발굴·연계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자립준비청년들이 사회에 홀로 나오며 겪는 외로움과 힘겨움을 우리 사회가 외면하지 않고 세심히 살필 필요가 있다”며 “디지털 시대를 열어가는 일반 청년들과 마찬가지로 디지털이 자립준비청년들에게도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고 새로운 도전과 성장의 발판이 되도록 이번 방안을 마련했으며 민간과의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면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우진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