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하반기 내수·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상태바
추경호 “하반기 내수·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3.06.2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경제 부총리. 사진=대통령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응우옌 찌 중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각) 하노이 베트남 주석궁에서 한·베트남간 EDCF·EDPF를 통한 경제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정부가 28일 경제활력 제고·민생경제 안정 등 방향에 중점을 두고 하반기 경제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 조성 등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추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으로 △경제활력 제고 △민생경제 안정 △경제체질 개선 △미래대비 등 4가지를 거론했다.

우선 추 부총리는 “조속한 경기 반등을 위해 수출·투자 촉진 및 내수·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활력 제고에 매진하겠다”며 “물가안정세를 확고히 안착시켜 나가면서 생계·주거 부담 경감, 약자복지 등 민생경제 안정에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과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구조개혁, 규제혁신과 같은 경제체질 개선 및 생산성 향상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저출산·고령화, 기후위기·경제안보 이슈 등 미래대비 과제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추 부총리는 식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지난해 88억달러였던 농식품 수출 규모가 2027년 150억달러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중소식품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연내 제정하고, 내년부터 관련 기업, 연구기관, 지역대학 등이 집적된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집중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연합(EU) 등 수출대상국의 눈높이에 맞는 생산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올해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위한 컨설팅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11개인 연간 1억달러 이상 농식품 수출 품목이 2027년 20개까지 확대되도록 수출대상국 맞춤형 유망품종을 발굴하고, 슈퍼마켓, 대형마트 등 기존 유통망 이외에 한식당 등으로 수출망을 더욱 넓혀 나가겠다”며 “전통주를 곁들인 해외 한식경연대회 개최, 장류 생산의 과학화 등 전통식품의 수출산업화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우진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