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中企 70% 인력난…맞춤형 지원 필요”
상태바
“제조 中企 70% 인력난…맞춤형 지원 필요”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3.07.1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실태조사 결과
사진=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제조 중소기업 인력난 실태조사 보고서 사진=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는 지난 5월 제조 중소기업 258개社를 대상으로 ‘제조 중소기업 인력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제조 중소기업의 약 65%가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고 특히 청년층 경제활동인구 감소가 빠른 비수도권의 경우는 70%가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인력난 해소 대응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중소기업의 45%가 ‘외국인 인력 활용 또는 설비 자동화’ 등으로 인력난에 대응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도 18%였다. 

인력난 해소를 위한 근본적 해결책으로는 ‘임금/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응답이 50%로 가장 많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정책’(21%)이 뒤를 이었다.

지역별 특성으로는 ‘비수도권 제조 중소기업’이 주로 외국인 인력을 활용해 인력난에 대응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 비수도권에서는 50% 이상이 ‘외국인 인력 활용’으로 대응하는 데 반해 수도권 제조 중소기업의 경우 34%로 나타났다.

또 비수도권에서 제조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해소되지 않는 근본원인으로 ‘실효성 없는 정부 정책’이라 응답한 비율이 20% 이상에 달해 지방 소도시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 높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고, 특히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우진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