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도 못 뚫는 ‘나만의 강력 비번’ 만드는 법
상태바
해커도 못 뚫는 ‘나만의 강력 비번’ 만드는 법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07.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 정보보호의 달 맞아 SNS 보안수칙 캠페인 진행
▲비밀번호는 사이트마다 다르게
▲쉼표 추가하기
▲비밀번호 스마트폰 앱에 저장하기
9ㅑ
비밀번호 뒤에 ! 또는 #과 같은 특수 문자를 붙였다고 안심하면 안 된다. 해커들은 이미 이런 비밀번호 패턴을 파악해 찾는다. 사진=안랩

정보 보안업체 안랩이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 지난 12일부터 3주간 안랩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SNS 보안수칙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안전해서 더 자유로운 SNS 보안수칙’을 주제로 전개되는 이번 캠페인은 ▲인터넷 밈을 활용해 SNS 보안수칙을 담은 ‘인스타그램 필터 5종’ 배포 ▲SNS 보안수칙 관련 문제를 풀어보고 선물도 받는 ‘SNS 보안능력평가’ 이벤트 ▲SNS 보안 수칙을 친구와 공유하고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친구 태그 이벤트(너 태그된거야)’ 등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안랩 커뮤니케이션실 인치범 상무는 “소셜미디어는 우리 대부분이 이용할 정도로 일상화됐지만 소셜미디어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보안수칙은 아직 잘 모르는 사용자들이 많다”며 “이번 캠페인으로 사용자들이 재미있게 소셜미디어 보안을 알게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 안랩이 추천하는 보안 수칙을 정리했다.

[기본 보안 수칙]

1.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내 URL 및 전화번호를 함부로 클릭하지 않는다.
2. P2P 프로그램을 통해 불법 다운로드 받은 최신 영화 등으로 위장한 파일을 실행하지 않는다.
3. 피싱 메일을 통한 계정 유출 방지를 위해 포털 사이트의 OTP, 해외 IP 차단 등 추가 인증 강화를 설정한다.
4. PC 및 스마트폰 운영체제 등에 대해 최신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백신을 설치해 수시로 검사한다.
5. 악성코드 감염 등 피해가 발생했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즉시 신고하고, ‘내PC돌보미’ 서비스를 신청해 점검을 받아야 한다. 
6.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즉시 신고한다.​

[스마트폰 보안 수칙]

1. 공공장소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제공자를 꼼꼼히 확인하고, 가급적 해당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로 금융 거래를 하지 않는다.
2. 출처가 불분명한 여행, 기차표, 항공권, 택배, 안부 인사 등 정보성 문자 메시지, 메일 첨부 파일 열람 및 URL 실행을 자제한다.
3. 스마트폰에 안랩 V3 모바일 시큐리티(AhnLab V3 Mobile Security)와 같은 모바일 전용 백신을 설치한다.

 
[안전 비밀번호 만들기]

1. 비밀번호는 사이트마다 다르게

비밀번호 뒤에 ! 또는 #과 같은 특수 문자를 붙였다고 안심하면 안 된다. 해커들은 이미 이런 비밀번호 패턴을 파악해 찾는다. 모든 사이트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이트별로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예를 들어 안랩닷컴(https:/www.ahnlab.com)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할 경우 비밀번호를 ‘ahn + (자주 쓰는 비밀번호) + lab’으로 설정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2. 쉼표 추가하기

사이트마다 각각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헷갈릴 수 있다. 사이트별 각기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비밀번호 중간에 쉼표(,)를 넣어도 최소한의 해킹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해커들은 비밀번호를 해킹한 뒤 자동화 툴에 비밀번호를 정렬하는데 비밀번호 사이에 쉼표를 넣으면 하나의 비밀번호로 인지하지 못한다고 한다. 이로 인해 비밀번호가 유출되더라도 피해를 줄일 수 있다.

3. 비밀번호 스마트폰 앱에 저장하기

비밀번호를 별도의 앱에 저장하는 방법도 있다. 각 사이트마다 비밀번호를 무작위로 설정하고 스마트폰 보안 앱에 저장한다. 이 경우 사이트별 각각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하기에 해킹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 분실이나 해킹으로 모든 정보가 넘어가는 사태를 겪을 수도 있다. 따라서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보안 앱을 사용하고, 스마트폰 비밀번호나 패턴도 복잡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