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올 경제성장률 1.3% 전망... 연내 경기부진 반전 힘들어”
상태바
한경연, “올 경제성장률 1.3% 전망... 연내 경기부진 반전 힘들어”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08.1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경기 반등 무산 영향 주요국 퍼질 시 성장률 더 낮아질 가능성 있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11일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1.3%에 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사진=한국경제연구원

내수‧수출이 동반 부진하며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1.3%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11일 올해 3분기 ‘경제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 

현경연에 따르면 이번 전망치는 금융위기(2009~2011년)와 코로나 팬데믹(2020~2021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앞서 발표됐던 ▲한국개발연구원(KDI)·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1.5% ▲국제통화기금(IMF)·기획재정부의 1.4%를 하회한다.

내수 부문에서는 민간소비가 2.1%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임금 상승률은 정체하고 지속하는 고물가 등으로 인한 실질 구매력 하락의 영향이다. 

한경연에 따르면 건설투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 차질 등의 여파로 –0.7% 역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설비투자는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내수 침체,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인해 –2.3%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수출 부문 성장률은 0.1%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승석 한국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 효과가 미약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중국 경기 반등 무산의 영향이 미국 등 주요국으로 파급된다면 성장률이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