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폴란드 방산전시회 참가… 첨단 무기체계로 유럽 시장 정조준
상태바
한화, 폴란드 방산전시회 참가… 첨단 무기체계로 유럽 시장 정조준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09.04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트 키엘체서 오는 8일까지 개최… 에어로‧시스템‧오션 3사, ‘통합 전시관’ 운영
한화그룹의 방산 계열사가 폴란드에서 ‘차세대 무기체계’를 선보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오션은 5~8일까지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에서 무인 및 육‧해‧공‧우주 분야의 첨단 무기체계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그룹의 방산 계열사가 폴란드에서 ‘차세대 무기체계’를 선보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오션은 5~8일까지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에서 무인 및 육‧해‧공‧우주 분야의 첨단 무기체계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4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통합사 출범과 5월 한화오션의 그룹 편입 이후 공동 참가하는 첫 글로벌 행사다. 전시회장 입구 좌우에는 양국 협력의 상징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천무 발사대와 폴란드 옐츠사의 차량이 결합된 천무체계(폴란드명 HOMAR-K)가  미국의 다연장로켓 하이마스와 나란히 전시된다.

한화는 한국관 정중앙에 약 113평(375㎡)크기의 대규모 통합전시관을 마련했다. 중앙에는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체계 개발이 진행 중인 미래형 국방로봇인 무인수색차량에 지대지(地對地) 유도탄인 천검을 탑재한 무기체계가 처음 공개된다. 국경선이 긴 유럽의 지형을 고려해 인력 배치가 어려운 지역에서 병사를 대신해 수색 및 정찰, 경계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정찰 자산이 적 전차의 위치 정보를 전달하면 운영자는 무인수색차량을 조종해 천검 사거리 내 적을 타격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작전 거리도 크게 늘어난다. 

한화시스템은 해저 지형을 정밀하게 파악하는 ‘합성개구소나(SAS) 자율무인잠수정(AUV)’, 뿌연 바닷속에서도 3차원 지형을 그릴 수 있는 ‘측면주사소나(SSS) 자율무인잠수정’도 공개한다. 군집으로 운용되는 자율무인잠수정은 무인수상정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아 수색‧정찰 임무를 입체적으로 할 수 있다. 국내 양산을 앞둔 ‘폭발물탐지‧제거로봇’도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해당 로봇은 병력 투입 없이 신속하면서도 안전하게 지뢰를 찾아내는 무인 장비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럽의 안보 수요에 맞춰 지난 7월 호주 정부가 우선협상대상 기종으로 선정한 레드백을 폴란드와 루마니아 등 장갑차 도입을 계획 중인 국가에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한다.

한화오션도 3000t급 잠수함인 ‘장보고-III 배치(Batch)-II’ 모형을 전시해 해양 방산 시장을 공략한다. 해당 모델은 세계 두 번째로 리튬이온배터리를 적용한 디젤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기존 납축전지 적용 때보다 잠항 시간은 3배 늘었다. 

한화시스템은 우주에서의 정찰 솔루션으로 최악의 조건에서도 육‧해‧공 무기체계를 실시간 네트워크로 연결해 ‘미래형 전투’에 나설 수 있는 최적의 기술을 공개한다. 저궤도 위성으로 전시·재난 상황에서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초소형SAR위성은 악천후에도 선명한 관측이 가능하다. 

한화그룹 측은 “이번 전시회에서 한-폴의 신뢰를 기반으로 차세대 협력사업을 기대한다”며 “2차 수출이 빠르게 이뤄져 한국산 무기체계가 유럽을 거점으로 자유 진영 안보에 본격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