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해군과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개발 나선다
상태바
한화오션, 해군과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개발 나선다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10.0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시작품 사업 우선협상자 선정
한화오션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작품(試作品) 사업인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최근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한화오션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중 무인잠수정이다.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작품(試作品) 사업인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최근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한화오션에 따르면, 이번 참여하게 된 사업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용 수소 연료전지 체계’ 개발이다. 한화오션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의 에너지원의 기술을 개발하고, 성능 검증용 시작품을 제작하고 이에 필요한 설계 검증 지원 및 시험 지원 용역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수주는 한화오션이 독자 보유한 공기불요장치(AIP)와 연료전지체계 설계·제작 기술력 등이 밑바탕 됐다고 한화오션은 설명했다. AIP는 장기간 수면으로 떠오르지 않고도 공기를 공급할 수 있는 장치다. 해당 기술은 원자력 잠수함을 제외한 재래식 디젤 추진 잠수함 중 최장 시간 잠항을 가능하게 한다. 

대한민국 해군은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구성을 위한 첫 시작인 ‘다목적 모듈형 초대형 무인잠수정’ 개발에 나섰고 해당 잠수정의 가동을 위해 한화오션은 장기 동력원을 개발하는 임무를 맡는다.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 해군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Navy Sea GHOST)' 구성을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오션 측은 “한화오션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무인·첨단 함정기술 개발 등 글로벌 초격차 방산솔루션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며 “세계 최강의 디젤추진 잠수함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국방 전력의 핵심이 될 무인 함정 개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