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1.4%·내년 성장률 2.2%... “물가 하락 명확해질 때까지 긴축 유지해야”
상태바
IMF,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1.4%·내년 성장률 2.2%... “물가 하락 명확해질 때까지 긴축 유지해야”
  • 백두원 기자
  • 승인 2023.10.1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부총리 “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 강화 및 실물경제 영향 점검 철저” 지시
사진=IMF 홈페이지 캡처
사진=IMF 홈페이지 캡처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전망하면서 지난 7월과 동일하게 1.4%를 유지했다. 다만 내년 성장률은 2.2%로 0.2p 하향조정했다. 

기획재정부는 IMF가 10일(현지시각) 발표한 ‘10월 세계경제전망’을 전했다. 국제통화기금은 연간 4차례(1·4·7·10월)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한다. 4월과 10월은 전체 회원국을 대상으로 전망치를 발표하고, 1월·7월은 주요 30개국 대상(우리나라 포함) 수정 전망치를 내놓는다.

IMF에 따르면 한국 경제 성장률은 1.4%, 내년 성장률은 기존 2.4%에서 0.2%p 낮춘 2.2%로 전망했다.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은 7월 전망과 동일한 3.0%를 유지했다. 내년 성장률은 종전 전망치 3.0% 대비 0.1%p 내린 2.9%로 전망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 1.8%→2.1%, 프랑스 0.8%→1.0%, 영국 0.4%→0.5%로 발표됐다. 이에 반해 중국은 5.2%→5.0%, 이탈리아는 1.1%→0.7%, 독일은 –0.3%→-0.5%로 하향조정됐다. 일본의 10월 경제성장률이 지난 7월 1.4%에서 2.0%로 0.6%p나 상향조정된 점이 눈에 띈다.

IMF는 세계경제에 대해 복합적인 평가를 내놨다. 올해 상반기에는 코로나 종식에 따라 서비스 소비가 급증하고, 미국·스위스발 금융불안이 조기에 진정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이후 중국 경기침체가 심화되고 제조업 부문 부진이 지속되면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 물가상승률에 대해서는 고금리 기조,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라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높은 근원물가로 인해 물가 안정목표 달성에는 상당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럼에도 IMF는 대부분 국가에서 2025년에 물가안정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각국에 대해 “섣부른 물가 상승률 하락세가 명확해질 때까지 섣부른 통화정책 완화를 지양하고, 긴축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재정정책에 대해서는 “통화정책과 발맞춰 지출감소, 세입 확충 등을 통해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 구조개혁, 규제개선을 통해 경제전반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0일 기재부 1급 이상 간부회의에서 금융시장・실물경제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관련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응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11일(현지시각)부터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리는 IMF・WB(세계은행) 총회 및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을 앞두고 열린 이날 회의에서 추 부총리는 “아직까지 사태 초기로 국제금융시장 움직임은 제한적이지만 향후 사태 전개 양상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며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24시간 면밀히 점검(모니터링)하는 한편 관계기관 공조 하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 재점검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에 따른 실물경제 동향 점검을 강화하고 내수・투자 활성화 노력도 지속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이번 사태 직후 국제유가가 단기적 상승세(WTI 4.3%↑)를 보인 가운데 앞으로 사태의 향방 등에 따라 변동 폭이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가 향후 국내 에너지 수급 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산업부 및 관계기관과 함께 철저히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과거 중동 분쟁 사례를 토대로 이번 사태에 따른 국제 에너지시장 움직임 등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최근 변동성이 확대된 국내 물가에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에너지 및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 등 전반적 물가관리 노력을 강화해 줄 것을 지시했다. [백두원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