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한복판에 ‘배달 로봇’ 달린다!
상태바
강남구 한복판에 ‘배달 로봇’ 달린다!
  • 김영준 기자
  • 승인 2023.11.0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엑스몰 매장 음식 테헤란로87길 일대 건물 6곳으로 배달
서울 강남구는 11월부터 12월까지 두 달간 테헤란로87길 일대에서 실외 로봇배달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강남구청

서울 강남구는 11월부터 12월까지 두 달간 테헤란로87길 일대에서 실외 로봇배달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이 주관하고 강남구, 서울특별시, LG전자, WTC서울, LX한국국토정보 공사 등 5개 기관과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코엑스몰을 중심으로 실내외 배달 로봇을 운용하는 대규모 로봇 실증사업이다. 지난해 10월 31일 1단계 사업으로 코엑스몰 식음료 매장에서 트레이드 타워 사무실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배달하는 실내 배달 로봇을 선보이고 현재 9대의 로봇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실외 로봇배달 사업은 1단계의 후속되는 2단계 사업이다. 자율주행 로봇이 보도를 주행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지능형 로봇 개발 보급 촉진법(지능형 로봇법)’ 개정안 시행에 발맞춰 추진한다.

배달 방식은 다음과 같다. 실내 배달 로봇이 코엑스몰 매장에서 음식을 싣고 코엑스 서문(도심공항타워) 출입구까지 이동한다. 이후 해당 장소에서 대기하고 있던 실외 배달 로봇 5대가 이어받아 테헤란로87길 일대 지정된 건물 6곳까지 배달한다. 이 과정에서 로봇은 카메라와 라이다(LiDAR) 등 센서를 활용해 복잡한 도심 환경을 자율주행하게 된다. 

구는 로봇의 안정적인 배달을 위해 ▲보도블록 정비 ▲신호등 식별을 위한 가로수 정비 ▲현수막과 바닥 스티커 등 로봇이 운행 중임을 안내하는 보행자 안전물 부착 등 보행환경을 정비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강남구는 여러 로봇 기업들이 주목하는 테스트베드 중심지로서 로봇 실증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강남구에 특화된 로봇산업을 육성해 미래 도시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