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아마존과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LA 오토쇼에서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에는 ▲아마존에서의 온라인 자동차 판매 ▲아마존 웹 서비스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정 ▲현대차 신차에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내년부터 미국에서 아마존을 통해 현대차의 차량을 판매한다.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차를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할 수 있다. 아마존에서 모델, 트림, 색상 및 기능 등을 구매하고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결제까지 가능하다.
현대차는 연산, 저장, 관리 및 운영, 분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데이터 관리의 전반적인 혁신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택했다. 연구개발에서 고객 응대까지 이르는 모든 데이터의 운영 방식을 현재의 ‘온프레미스’ 형태에서 AWS로 전환한다. 또 2025년부터 미국에서 출시하는 신차에 아마존의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를 탑재할 예정이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고객은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엔터테인먼트, 쇼핑, 스마트홈 조정 및 일정 확인을 위해 차량에서 알렉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현대차와 함께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아마존에서 차량 선택부터 수령까지 구매 전 과정이 가능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라며 “이는 현대차가 아마존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 추진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고 말했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