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빅데이터·AI로 ‘바닷속 지뢰’ 더 정확하고 빠르게 찾는다
상태바
한화시스템, 빅데이터·AI로 ‘바닷속 지뢰’ 더 정확하고 빠르게 찾는다
  • 김영준 기자
  • 승인 2023.12.15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과 약 280억원 규모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AI기반 자동기뢰탐지체계’ 신속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과 약 280억원 규모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AI기반 자동기뢰탐지체계’ 신속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바닷속 지뢰로 불리는 기뢰는 복잡하고 다양한 해양환경과 결부돼 육상의 지뢰보다 더 탐지가 어려워 해상으로 이동하는 함정이나 상선 등에게 매우 위협적인 요소다.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 따라 2년의 연구개발과 6개월의 군 시범 운용을 거쳐 ‘함상 인식용 자동 기뢰탐지체계’와 ‘육상 학습용 자동 기뢰탐지체계’를 개발해 해군에 공급한다. 해군은 최신 AI 기술이 적용된 자동 기뢰탐지체계를 통해 기뢰를 탐지·식별하기 위한 각종 정보에 대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딥러닝 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기뢰 탐지 및 소해 작전 수행이 가능해진다.

장희선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 신속시범사업부장은 “신속시범사업을 통해 민간의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이 해군에 빠르게 도입돼 무인수상정·해양드론·수중로봇 등 미래 해군의 핵심 전력인 해양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을 앞당길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도현 한화시스템 지휘통제사업대표는 “이번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해군 소해함 전력 증강 및 전비 태세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해양 유무인 복합 체계 관련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춰나가며 수출 판로 개척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