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금리 4% 넘는 자영업자에 최대 300만원 캐시백
상태바
은행권, 금리 4% 넘는 자영업자에 최대 300만원 캐시백
  • 박우진 기자
  • 승인 2023.12.2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연합회,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발표
조용병 은행연합회장과 20개 사원은행 은행장들은 21일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고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사진=네이버지도

조용병 은행연합회장과 20개 사원은행 은행장들은 21일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고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번 지원방안은 국내 20개 모든 은행의 참여를 통해 ‘2조원+α’ 규모로 추진된다. 국책은행인 산업‧수출입은행을 제외한 18개 은행이 최소 2조원을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배분해 분담하기로 했다. 산업‧수출입은행은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적 지원(+α)한다. 2조원+α의 지원액은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취약계층과 취약계층 지원기관 등에 대한 지원비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지원 프로그램은 ‘공통 프로그램’과 ‘자율 프로그램’ 두 가지로 진행된다. 공통 프로그램은 지난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차주를 대상으로 이자 환급(캐시백)을 시행하는 내용이다. 이자 환급 금액은 대출금 2억원을 한도로 1년간 4% 초과 이자 납부액의 90%(감면율)를 지급하게 되고 차주당 300만원을 총환급 한도로 한다. 다만 은행별로는 자행의 건전성, 부담 여력 등 감안해 일부 지원 기준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고 부동산임대업 대출 차주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은행권은 공통 프로그램을 통해 약 187만명의 개인사업자에게 총재원 2조원의 약 80%인 1조6000억원 수준의 자금을 지원(인당 평균 지원액 85만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율 프로그램의 경우 1조6000억원의 이자 환급을 시행하고 남은 4000억원을 활용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폭넓게 지원할 계획이다. 예컨대 이자 환급 외 방식(전기료, 임대료 등 지원)의 소상공인 지원,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외의 취약계층을 지원한다. 보증기관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효과적인 지원에 나선다. 

은행권은 신속한 지원을 위해 본 방안 발표 이후 빠른 시일 내에 은행별 세부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공통 프로그램의 경우 내년 1월 중순까지 은행별 집행계획 수립을 완료할 방침이다. 이후 2월부터 이자 환급 지원을 시작해 3월까지 최대한 집행할 예정이다. 자율 프로그램도 내년 1분기 중 은행별 집행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연내 속도감 있게 집행해 나갈 계획이다. 

은행연합회는 “민생금융지원방안에 따른 이자 캐시백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각 은행이 자체적으로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지원 금액을 산정해 대상 차주에 대해 캐시백을 지원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이 캐시백을 받기 위한 조건으로 일정 기간 내 신청을 하거나 추가로 대출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전자통신금융사기 등에 유의해달라”고 설명했다. [박우진 마켓뉴스 기자]


다음은 은행연합회에서 공개한 민생금융지원방 관련 Q&A다. 

<Q1> 배분 기준을 당기순이익으로 정한 이유는?

최근 국민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은행의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은행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이행 요구가 증대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기순이익을 배분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 또한 금융시스템의 중심이 되는 은행에 있어 건전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사회적 책임 이행도 이러한 건전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당기순이익이 배분 기준으로 바람직.

<Q2> 은행권 지원액을 2조원으로 정한 이유는?

각 은행의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은행권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최대한 부합할 수 있는 수준을 당기순이익의 10%로 판단. 한편, 2023 회계연도가 종료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2023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연 환산한 2023년도 추정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지원 금액을 산출함에 따라 2조원 수준의 지원액이 산출됨.

<Q3> 은행들은 어느 정도 부담을 하는 것인지?

정확한 규모는 은행별로 산출해 봐야 알 수 있겠지만 5대 은행 기준으로는 2000억원~3000억원대 수준으로 예상함.

<Q4> 공통 프로그램과 자율 프로그램으로 나눈 이유?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부진에 이어 고금리‧고물가 충격에 직면한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을 집중적‧우선적으로 지원하자는 것이 금번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의 일차적인 목표. 이에 따라 모든 은행이 참여하는 공통 프로그램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우선 두텁게 지원하고 이후 남는 재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외의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을 은행 자율적으로 다양하게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지원 프로그램을 구분한 이유임.

<Q5> 자율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인지?

은행별 사정에 맞게 캐시백 이외의 방식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거나 소상공인 이외 취약계층 지원, 보증기관·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을 지원할 예정임.

<Q6> 3월까지 최대한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얼마나 집행될 것으로 보는지?

은행별 구체적인 집행계획이 나와야 알 수 있겠지만 집행에 별다른 차질이 없다면 내년 3월까지 약 50% 수준은 집행될 것으로 예상함.

<Q7> 개인사업자만 지원하는 이유는? 서민·취약계층과의 형평성 문제는 없는지? 

코로나 이후 금리상승과 경기 부진으로 인해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자영업자·소상공인이라고 판단돼 우선순위로 지원하게 되었음. 서민·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프로그램이 있으며 은행권도 공통 캐시백 프로그램 이외의 남는 재원을 활용해 자율적으로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추가 지원방안을 모색할 예정.

<Q8> 금리 4% 이상, 대출금액 2억원, 지원 금액 300만원 한도로 정한 이유?(5%, 1억원, 150만원 이야기가 있었는데 확대된 이유는?)

2023년 중 취급된 개인사업자대출의 금리대별 고객 분포와 대출금액 등을 고려해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에게 보다 어려운(고금리) 소상공인 중심으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기준을 설정했음.

<Q9> 캐시백 대상이 되는 1년간 납부한 이자의 의미는?

지원 대상이 기준일 직전 1년간 기납부한 대출이자를 의미. 기준일 직전 이자 납부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는 내년 중 납부한 이자가 포함될 수 있음.

<Q10> 금리 4% 초과분의 100%가 아닌 90%만 환급해 주는 이유는?

실질금리의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90% 환급 방식을 선택했음. 4%를 기준선으로 정하고 초과하는 금리 부분 전체를 환급할 경우 신용도 등을 통해 산정되는 은행별 금리체계와 무관하게 지원 대상 차주들이 동일한 금리를 적용받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Q11> 별도의 신청 절차가 있는지?(보이스피싱 문자 우려 등) 한도 1조6000억원 소진 전에 선착순으로 신청해야 하는지?

민생금융지원방안에 따른 이자 캐시백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각 은행이 자체적으로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지원 금액을 산정해 대상 차주에 대해 캐시백 등을 지원할 예정. 소상공인이 캐시백을 받기 위한 조건으로 일정 기간 내에 신청을 하거나, 추가로 대출을 받을 필요는 없으므로 전자통신금융사기에 유의하시기 바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