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의원, ‘진해 62억원 증액’ 포함 지역 예산 4116억원 달성... “역대급 성과”
상태바
이달곤 의원, ‘진해 62억원 증액’ 포함 지역 예산 4116억원 달성... “역대급 성과”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12.2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곤(창원시 진해구) 국민의힘 의원이 지역 예산 확보 노력을 통해 내년도 국비 예산에서 진해 지역 예산 61억9000만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달곤 의원은 이명박 정부 때 행정안전부 장관,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 등을 지냈다. 사진=이달곤 국회의원실

이달곤(창원시 진해구) 국민의힘 의원이 지역 예산 확보 노력을 통해 내년도 국비 예산에서 진해 지역 예산 61억9000만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예산은 ▲진해신항 국제해양항만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방안 1억원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5억7000만원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 10억원 ▲창원시 진해구 수도, 어은마을 하수관로 정비 3억원 ▲부산항 신항 송도 개발 10억원 ▲부산항과 가덕도신공항간 통합물류체계 구축방안 연구 3억원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 10억원 ▲가스터빈 부품 제조기업 기술역량 강화 및 품질/신뢰성 지원 구축 기술개발(R&D) 19억2000만원 등 8개 사업에 총 61억9000만원이다.

사업별 세부 내용을 보면, ‘진해신항 국제해양항만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방안’ 사업은 대규모 항만이 건립되고 있는 진해신항 지역에 해양·항만 분야 전문교육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지역 내 신규 인재 양성교육 여건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사업은 국가등록문화재인 진해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보존·활용으로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진해 원도심을 지속가능한 재생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는 경남, 부산, 전남 3개 지자체가 함께 이순신 장군의 승전지를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역 관광사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시 진해구 수도, 어은마을 하수관로 정비’는 분류식 하수도 보급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주민불편을 해소하는 민생 사업이다. 생활하수의 적정한 처리로 공공수역의 수질 보전 및 수자원 보호에도 기여하게 된다.

‘부산항 신항 송도 개발’ 사업에는 진해신항 및 서컨테이너의 원활한 개발·운영을 위해 기본조사설계비를 반영했다. 송도 개발을 통해 항만자동화 운영을 위한 터미널 폭을 확보하고, 장치장 면적을 늘려 신항의 환적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

‘부산항과 가덕도신공항간 통합물류체계 구축방안 연구’사업은 글로벌 허브항만과 공항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해신항과 가덕신공항의 동시 개발에 따른 연계 물동량 처리 인프라 개발 소요를 파악하고, 항만 및 공항 공간의 통합·연계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은 증가하는 해양레저관광 수요에 부응하는 거점지역을 조성하여, 외국인도 즐길 수 있는 한국의 명소를 마련하기 위한 공모사업이다. 경남도 사업 채택 시 한려수도권의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을 위한 인프라 및 콘텐츠 개발에 예산을 사용할 예정이다.

‘가스터빈 부품 제조기업 기술역량 강화 및 품질/신뢰성 지원 구축 기술개발(R&D)’은 진해연구자유지역 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가스터빈 제조기술지원 센터를 구축하고 장비를 도입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통해 가스터빈 산업생태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2030년 글로벌 4강 도약을 위한 제조기술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내년도 진해 지역 정부 예산은 총액 4116억원으로, 역대급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예산소위에서의 이달곤 의원의 노력으로 경남도 전체 예산도 당초 정부 예산안 대비 1962억원 오른 9조 4079억원(지난해 8조 7157억 원 대비 7.9% 상승)을 확보했다.

이달곤 의원은 “예결위 예산소위 위원으로서 예산안이 확정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지역 예산 확보를 위해 뛰었다”며 “진해 지역의 민생문제 해결 및 경제 발전을 위한 예산 확보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오직 진해 경제 발전 및 30만 중형도시로의 성장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재선 출신의 이달곤 의원은 이명박 정부 때 행정안전부 장관,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 등을 지냈다. 이어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부의장, 국민의힘 제2정책조정위원장,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인구위기 특별위원회 간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결산 소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