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새해 첫날부터 ‘쓰나미 공포’... “조금이라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라” 
상태바
日, 새해 첫날부터 ‘쓰나미 공포’... “조금이라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라” 
  • 김영준 기자
  • 승인 2024.01.01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7.6 강진 발생... “1~5m 쓰나미 발생 우려”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4시 10분경 규모 7.6의 지진이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 지역 일대에서 발생했다. 사진=NHK 홈페이지 캡처

일본 열도에 또 다시 쓰나미 공포가 밀려오고 있다.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4시 10분경 규모 7.6의 지진이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 지역 일대에서 발생했다. 이어 높이 5m로 예상되는 쓰나미 경보가 발령됐다. 지난 2011년 규모 9의 동일본 대지진보다는 약하지만, ‘서 있을 수 없고 무언가를 붙잡아야 이동할 수 있는 수준’의 강진이다. 

NHK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경 이시카와에 1m가 넘는 쓰나미가 관측됐고 인근 도미야마현에도 80cm 규모의 쓰나미가 나타났다. 일본 기상청은 우리 동해안에 인접한 일본 열도에 1~5m 규모의 쓰나미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NHK는 관련 소식을 전하며 “후쿠시마를 생각하고, 뒤돌아보지 말고 피난하라”며 “조금이라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야 신변에 안전하다”고 재난방송을 했다.

한편 이번 강진으로 우리나라 일부 동해안 지역에서도 쓰나미가 관측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강원 동해시 묵호항에서 오후 6시 6분경 67cm 높이의 지진해일이 관측됐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