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 객실 의자 없이 운행
상태바
서울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 객실 의자 없이 운행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1.0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일 출근 시간부터 4호선 1개 편성 
서울교통공사, “혼잡률 최대 40%까지 개선 기대”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 4호선의 혼잡도 완화를 위해 1개 칸의 객실 의자를 제거하는 시범사업을 오는 10일 출근길부터 운행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 4호선의 혼잡도 완화를 위해 1개 칸의 객실 의자를 제거하는 시범사업을 오는 10일 출근길부터 운행한다고 9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4호선은 지난해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은 혼잡도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혼잡도가 높은 4호선을 시범사업 대상 호선으로 선정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한다.

객실 의자 제거 대상 호차는 혼잡도, 객실 의자 밑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선정했다. 앞서 공사는 지난해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전동차 객실 시범 개량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의자를 제거했을 때 안전과 관련한 여론 등을 반영해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 전동차 1편성 1칸 객실 의자를 제거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로 했다.

이번 지하철 4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객실 의자 제거 시범 열차 운행은 전동차에 적용된 최초 사례다. 객실 의자 제거 시 지하철 혼잡률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객실 의자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도 마쳤다.

백호 서울교통공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 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해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