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랍 속 방치되고 있는 휴대폰 어쩌지?... 삼성전자,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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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랍 속 방치되고 있는 휴대폰 어쩌지?... 삼성전자,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운영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2.0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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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최근 경기도, CJ대한통운,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을 론칭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최근 경기도, CJ대한통운,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을 론칭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은 우선 소비자들이 폐휴대폰을 초기화한 뒤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사이트에 접속해서 수거 신청을 하면 수거 파우치가 배송된다. 여기에 휴대폰을 넣어서 집 앞에 놓아두면 택배기사가 다시 찾아와 수거하는 방식이다. 원하는 경우 기부금 영수증과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탄소중립포인트도 받을 수 있다.

수거된 휴대폰들은 E-순환거버넌스에서 철저한 분쇄와 파쇄 과정을 거쳐 재활용 가능한 자원으로 재탄생한다. 전자전기폐기물에 대한 통계를 내는 ‘위(WEEE) 포럼’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전 세계 53억 대의 휴대폰이 폐기 또는 방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폐휴대폰에는 유해 물질이 포함돼 있어 일반 쓰레기로 버릴 경우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동시에 금, 은, 구리는 물론 리튬, 코발트 등 가치 있는 희소금속이 포함돼 새로운 자원 사용을 줄이고 환경 부담을 저감하기 위해서라도 안전하게 수거·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파쇄된 폐휴대폰은 자원 추출 전문 기업으로 전달된 후, 재활용 소재로 변환돼 다양한 제품에 활용된다.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은 지난 2022년 말 삼성전자 임직원 대토론회에서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기존에도 폐휴대폰 수거 체계가 있었지만 소비자가 직접 택배 배송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다는 문제점에 착안했다. 

삼성전자는 “폐전자제품이 새로운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고객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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