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자전거, 전 세계 탈탄소화 노력에 전기자전거 인기
상태바
삼천리자전거, 전 세계 탈탄소화 노력에 전기자전거 인기
  • 김영준 기자
  • 승인 2024.02.29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천리자전기

글로벌 기후 위기가 현실화하며 전 세계 많은 국가가 탄소중립을 목표로 탈탄소화를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전기자전거가 차세대 친환경이동수단으로 주목받으며 관련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자전거는 출퇴근이나 장보기와 같은 단순한 이동부터 자전거 여행, 배달 및 운송에 이르기까지 자전거와 이륜차의 장점을 고루 갖췄음에도 화석연료로 인한 탄소배출 우려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더해 최근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 인프라 부족 및 안전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것도 전기자전거의 인기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글로벌시장조사기관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자전거 시장 규모는 지난해 433억2000만 달러(57조원)에서 연평균 15.6% 성장해 2030년까지 1197억2000만 달러(약 16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 프랑스 등 주요 국가에서는 전기자전거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정책적인 지원도 강화되고 있어 앞으로 전기자전거는 기후 위기 시대의 총아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전기자전거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는 탄소 감축에 앞장서고 있는 주요 선진국에서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친환경 기조를 강조하고 있는 독일은 전기자전거 저변이 급속도로 확대되며 2022년 전년 대비 20만대 증가한 22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2022년 한 해 동안 독일에서 판매된 일반자전거는 물론 전기차보다도 많은 수치다. 

탄소 감축에 앞장서고 있는 미국은 지방 정부 차원에서 친환경이동수단 장려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전기자전거 인센티브제를 활발하게 운영한 바 있다. 그 결과 2022년 미국 내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2019년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이는 동일 기간 전기차 판매량보다 1.4배 높다. 

이외에도 유럽, 아시아 등 각지에서 전기자전거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며,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전거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전기자전거 인기는 산악자전거 부문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일반 산악자전거로는 체력의 한계로 가지 못했던 장소는 물론 오르막길을 즐기는 ‘업힐’도 모터의 힘을 통해 한계를 넘어 더욱 역동적인 라이딩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의 경우에는 산악자전거 시장에서 전기자전거 비율이 9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악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높은 주행 성능과 편안한 주행감으로 일상생활에도 적합해 산악라이딩을 즐기는 동호인부터 자출족과 배달 라이더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실제로 국내 퍼포먼스 자전거 브랜드 첼로의 산악 전기자전거 ‘불렛’ 시리즈의 지난해 판매량은 2020년 대비 62% 증가했다.

이처럼 국내 산악 전기자전거 수요가 높아지자 자전거 완성차 업체도 신속하게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첼로는 험준한 산악주행과 일반 비포장도로 등 모든 주행 환경에서 달리기 좋은 ‘불렛 XC 50’을 새롭게 선보였다. 트레일 전용 E-바이크 프레임과 강력한 출력을 제공하는 모터 시스템을 탑재해 어느 지형에서도 빠르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배터리를 다운튜브 외부에 거치해 탈부착이 간편하고 승하차가 편리한 굴곡진 탑튜브 프레임 디자인으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자전거가 친환경이동수단으로 각광받으며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고 있다”며 “최근에는 고성능 산악전기자전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만큼 다양한 업체에서도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영준 마켓뉴스 기자]

사진=삼천리자전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