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극상 논란’ 이강인, 대표팀으로 선발해야하나... 여론조사 결과는?
상태바
‘하극상 논란’ 이강인, 대표팀으로 선발해야하나... 여론조사 결과는?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3.0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 46.9%, 반대 40.7%
최근 카타르 아시안컵 당시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 선수에게 ‘하극상’을 저질러 논란이 일었던 이강인 선수를 대표팀 선수로 선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국민 40%가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손흥민 인스타그램 계정 화면 캡처

최근 카타르 아시안컵 당시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 선수에게 ‘하극상’을 저질러 논란이 일었던 이강인 선수를 대표팀 선수로 선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국민 40%가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는 지난 6일 이같이 밝혔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5일 만 18세 남녀 52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앞서 지난 2월 카타르에서 열린 AFC 아시안컵 대회 요르단전 전날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과 이강인 선수 간 폭행과 다툼이 있었다고 알려졌다. 다음 날 요르단전에서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은 유효슈팅을 하나도 기록하지 못한 채 패배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강인 선수 국가대표팀 선발에 대한 국민의 의견은 국가대표팀 선발에 찬성하는 입장이 근소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강인 선수에 대해 ‘팀 내 비중과 실력 등으로 고려해 발탁해야 한다(국가대표 선발 찬성)’는 응답자의 비율은 46.9%였고, ‘축구는 조직력과 협동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발탁하지 말아야 한다(국가대표 선발 반대)’는 응답자의 비율은 40.7%로 조사됐다. ‘잘 모르겠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12.5%였다.

성별에 따라서는 입장이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남성 응답자의 경우 ‘국가대표 선발 반대’ 의견을 가진 비율이 48.1%로 ‘국가대표 선발 찬성’ 비율인 43.3%보다 근소하게 높았다. 여성 응답자의 경우 ‘국가대표 선발 찬성’ 비율이 50.3%였으나 ‘국가대표 선발 반대’는 33.4%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비율은 16.2%로 남성의 두 배에 달했다.

연령대별로는 찬성을 선택한 응답자의 비율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반대 의견을 가진 응답자는 50대와 60대에서 각 47.2%, 46.8%로 다른 응답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일 전국 만 18세 이상 5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고 응답률은 4.3%이다. 조사 방법은 무선 RDD(96%)·유선 RDD(4%) 표집틀을 통한 자동응답 조사 방식이다. 통계보정은 지난 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활용해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로 가중치를 부여했고 표본오차는 전체 응답자 기준 95% 신뢰수준에서 ±4.3%포인트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사진=리얼미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