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연구원, 美 잭슨랩과 손잡고 ‘알츠하이머·암’ 비밀 풀기 위한 AI 공동 연구·개발
상태바
LG AI연구원, 美 잭슨랩과 손잡고 ‘알츠하이머·암’ 비밀 풀기 위한 AI 공동 연구·개발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4.03.11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AI연구원은 세계적인 유전체(Genome·게놈) 비영리 연구기관 미국 잭슨랩과 ‘알츠하이머’와 ‘암’의 비밀을 풀기 위한 인공지능(AI)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본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왼쪽부터 LG AI연구원의 박용민 헬스케어 사업 담당, 이화영 사업개발 유닛장, 배경훈 원장, 잭슨랩의 론 카돈 CEO, 폴 플리첵 CDO, 찰스 리 유전체 의학 연구소장. 사진=잭슨랩

LG AI연구원은 세계적인 유전체(Genome·게놈) 비영리 연구기관 미국 잭슨랩과 ‘알츠하이머’와 ‘암’의 비밀을 풀기 위한 인공지능(AI)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본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LG AI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본계약은 지난해 12월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은 성과다. 양사는 알츠하이머의 발병 원인과 진행 과정을 분석하고 치료제 효과까지 예측하는 AI 모델을 개발해 개인 맞춤 치료 연구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잭슨랩은 인류의 건강 증진을 위해 암, 신경, 면역, 대사 질환을 비롯해 선천성 기형의 원인이 되는 유전체 관련 연구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독립 비영리 연구기관이다. 지금까지 노벨상 수상자를 20명 배출했고 찰스 리 잭슨랩 유전체 의학 연구소장은 유전자 변이에 따라 달라지는 질병의 진단과 치료법을 연구하는 맞춤 의학(정밀 의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석학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잭슨랩 유전체 의학 연구소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가진 실험용 마우스를 직접 설계하고 생산하고 있다. 앞서 코로나19 당시 글로벌 제약회사들의 백신 개발에도 해당 유전자 변이 마우스(GEM)가 사용된 바 있다. GEM은 특정 유전자를 삽입·제거·변형한 실험용 쥐로, 인간 유전자의 기능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바이오 및 의학 연구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EXAONE)’에 잭슨랩이 보유한 알츠하이머의 유전자 특성 정보와 생애주기별 연구 데이터를 학습시켜 질병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LG 측은 잭슨랩이 알츠하이머와 암 등 질병과 관련된 다양한 유전적 변이와 돌연변이 유전자 등 방대한 양의 연구 자료를 보유하고 있어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론 카돈 잭슨랩 CEO는 “AI와 유전체학이라는 양사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강점을 잘 활용해 헬스케어 분야를 혁신할 수 있는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고 밝혔다. 찰스 리 잭슨랩 유전체연구소장은 "LG AI연구원과 함께 알츠하이머, 암 등의 질병을 예측하고 신약과 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AI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 중의 하나인 바이오 분야에서 LG AI연구원의 기술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구광모 LG 대표는 지난해 8월, 미국 보스턴과 캐나다 토론토 등을 방문해 바이오, AI 분야의 미래 준비 현황과 육성 전략을 점검하면서 “지금은 작은 씨앗이지만 꺾임 없이 노력하고 도전해 나간다면 LG를 대표하는 미래 거목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바이오 사업의 미래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김성태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