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회장, ‘아이오닉5N’ 영국서 직접 최초 공개
상태바
정의선 현대차 회장, ‘아이오닉5N’ 영국서 직접 최초 공개
  • 김성태 기자
  • 승인 2023.07.1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오닉5N, ‘현대 모터 웨이’ 실행 알리는 N브랜드 최초 고성능 전기차
모터스포츠 기반 기술 기반... ‘코너링 악동’
압도적인 동력 성능과 혁신적 열 관리 시스템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선보여
ㅂ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장재훈 현대차 사장 등이 13일(현지시각) 아이오닉5N 세계 최초 공개 현장인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고성능 전기차가 나왔다.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N은 13일(현지시각)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Goodwood Festival of Speed)에서 아이오닉5N(IONIQ5N·아이오닉 파이브 엔)을 전 세계에 최초 공개했다. 이날 현장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2020년 취임 후 처음이다. 정 회장이 신차 발표회장을 찾은 건 지난 2018년 중국에서 부회장 신분으로 참석한 게 마지막이었다. 

아이오닉5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적극 추진하는 현대자동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로, 현대자동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아이오닉5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자랑한다. 또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해 압도적인 주행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아이오닉5N은 N 브랜드의 모터스포츠 기반 노하우에 RN22e, N Vision 74 등 전동화된 롤링랩(Rolling Lab)을 통해 얻은 기술을 더해 N 브랜드가 추구하는 3대 핵심 요소인 ▲코너링 악동(Corner Rascal, 곡선로 주행능력)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Race Track Capability)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를 모두 갖췄다.

N브랜드는 2015년 출범해 2017년 N 브랜드 첫 모델인 ‘i30 N(아이써티 엔)’을 출시하며 운전의 즐거움을 고객에게 선사해 왔고, 이번 아이오닉5N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수많은 모터스포츠 경기에 참가하며 쌓아 올린 경험과 내연기관 N 고성능 차량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차량용 서스펜션, 브레이킹 시스템 등을 개발해 왔으며, 전용 전기차를 통해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열관리, 회생제동 등 다양한 전동화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을 아이오닉 5 N에 적용해 전동화 시대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과 주행감성을 제공하고, 고성능 전기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 포지션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은 현대자동차 기술력의 중심으로 현대자동차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자동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홍 마켓뉴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